공지사항

제목김회재 의원 "여수~남해 해저터널, 4전5기 23년만의 쾌거" 2021-09-09 18:16:45
작성자 Level 10

김회재 의원 "여수~남해 해저터널, 4전5기 23년만의 쾌거"  

associate_pic

[여수=뉴시스]김석훈 기자 = "여수~남해 해저터널 사업(국도77호선)이 일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 포함됐으며, 이는 남해안 관광벨트 완성의 초석이 마련된 것입니다."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전남 여수을)은 24일 여수~남해 해저터널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것은 4전 5기의 노력이 가져다준 23년 만의 쾌거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이날 '제5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어 국도·국지도 건설 계획에 포함될 후보 사업에 대한 일괄예비타당성조사 결과를 심의·의결했다.

여수~남해 해저터널 사업은 여수~남해 간 국도 77호선을 길이 7.31㎞, 폭 4차로의 해저터널로 연결하는 것으로 총사업비는 6824억원에 달한다.

김 의원은 해저터널이 완공되면, 그동안 전남 광양과 경남 하동을 거쳐 1시간30분 걸리는 여수~남해 간 거리가 불과 10분으로 단축될 수 있다고 봤다. 지역경제 활성화뿐만 아니라 국토균형발전과 영·호남 동서화합을 동시에 이뤄낼 유일한 단위사업으로 평가받는다고도 했다.

김회재 의원은 "해저터널이 현실화하면 여수와 고흥을 잇는 연륙·연도교와 함께 남해안의 리아스식 해안을 아우르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관광 자원화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영호남 상생 실천의 큰 획을 긋는 이정표를 제시하고, 남해안권이 세계적인 관광명소이자 국제행사 개최지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추진위원회를 비롯해 지역민과 함께 노력한 덕분"이라며 "그동안의 노고에 감사하며 이제는 해저터널이 조기에 건설될 수 있도록 더욱 큰 관심을 기울여달라"고 청했다.

김 의원은 당선 직후부터 국회 국토교통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지속적으로 여수~남해 해저터널의 건설을 건의하고 촉구해 왔다.

지난 4월26일 김회재 의원과 하영제 의원이 공동주최하고 전라남도와 경상남도, 여수시, 남해군이 주관한 '여수~남해 해저터널 조기 구축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붐 조성에 나서기도 했다.

남해-여수 해저터널associate_pic
◎공감언론 뉴시스 kim@newsis.com